이달의 천문현상 2016년 7월! 밤하늘의 빛나는 보물찾기!

10월의 쌀쌀해진 밤하늘에선 가을철 별자리를 볼 수 있어요. 가을철 가장 밝은 1등성은 남쪽물고기자리의 포말하우트가 유일한데요. 포말하우트는 “물고기의 입”이란 뜻을 가진 아랍어로 남쪽물고기자리가 물병자리에서 떨어지는 물을 마시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어 붙여진 이름이에요. 가을철 대표 별자리로는 페가수스자리, 안드로메다자리와 페르세우스자리 등이 있는데요.
안드로메다자리에 얽힌 그리스신화를 말씀드리자면, 이티오피아 왕국의 카시오페아 여왕이 자만심에 차 자신의 딸인 안드로메다 공주가 바다요정보다 더 아름답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바다의 왕 포세이돈이 이티오피아 왕국에 바다괴물을 보내 황폐화 시키고, 이에 안드로메다 공주가 재물로 바쳐지게 됩니다. 메두사를 처치한 페르세우스왕자가 하늘을 나는 말인 페가수스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다 안드로메다 공주를 발견하고 구출하여 공주와 결혼했다는 신화가 전해집니다.
또한 안드로메다자리에는 안드로메다은하가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 은하는 약250만 광년 떨어져 있으며, 맨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먼 천체입니다. 그리고 우리 은하와 유사한 나선은하로 우리 은하를 향해 초속 110km로 다가오고 있어요. 결국 약 40억년 후에는 우리 은하와 충돌하게 된답니다.
과천과학관 천체관측소에서 바다괴물에게 재물로 바쳐질 뻔한 안드로메다의 기막힌 사연을 기억하며 사연 깊은 안드로메다자리의 안드로메다은하를 관측해 보세요.

2015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