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사람: 차갑지만 따뜻한 사람 뜨겁지만 냉정함을 잃지 않는 사람. 당신을 사랑합니다.
고객서비스헌장
국립과천과학관은 과학문화 대중화의 중추기관으로서 모든 국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적시에 반영하기 위해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전시·교육·연구분야의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며 혁신을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지속가능한 과학관이 되기 위해 안전하고 편리하며 친환경적인 관람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과학문화 체험의 전 과정에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과학관이 되겠습니다.
- 우리 국립과천과학관 전 직원은 아래와 같이 고객 여러분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 최상의 전시 서비스 제공
- 매년 예산의 10% 이상을 신규 전시물 개발에 투자하여 항상 새로운 전시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
- 매년 5건 이상의 자체 기획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과천과학관만의 특별한 전시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시관 별로 전문 과학 해설사를 상시 배치하여, 관람 중 궁금증을 현장에서 해결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시품 정상 가동률을 99%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매일 아침 사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고장 시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일 수리를 원칙으로 하고, 안내 표지 등을 통해 사전 안내를 하겠습니다.
- 다양하고 즐거운 경험 제공
- 연 4회 이상의 과학문화공연을 개최함으로써, 과학문화 대중화에 앞장 서 나가겠습니다.
- 공인된 실력을 갖춘 강사진들과 함께 믿을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전시관 내 식당 등에서는 믿을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을 제공 하겠습니다.
- 친절한 서비스
- 교육, 문화 행사 등의 고객 참여를 위해서 최소한 1주 전에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공지하겠습니다.
- 단체 고객 등 상담이 필요하신 고객분을 위하여 전담상담요원을 배치하겠습니다.
- 표준화된 고객 대응 업무 매뉴얼을 비치하여 고객 서비스 기준과 절차를 정하고, 이를 실천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고객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여 항상 배우는 자세로 서비스 제고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 서비스 실명제를 유지하기 위하여 모든 직원들은 이름표를 달고 근무하겠습니다.
- 저희는 고객님과 이렇게 소통하겠습니다!
- 고객님이 과학관을 방문하시면,
- 가시고자 하는 곳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안내 표지판을 게시 하겠습니다.
- 고객님이 방문 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다른 직원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님의 의견을 잘 듣고, 질문사항은 이해하시기 쉽도록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고객님의 불만 및 제안 사항 등을 전시관 곳곳에 비치된 고객의 소리함을 통해 접수하고, 일주일 내에 처리결과를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관람 중 분실한 물건은 중앙홀 안내데스크를 통해 신속하게 찾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님이 과학관에 전화를 주시면,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인사말, 성명을 분명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 간단한 사항은 전화 수신자가 바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부득이하게 담당직원만이 답변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양해를 구한 후, 업무담당자에게 연결하겠습니다.
- 가능한 모든 질의에 대해서는 즉시 답변 드리겠으며, 바로 답변이 곤란한 경우는 2영업일 이내에 전화, 이메일, SNS 등 고객님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전화를 끊으시기 전에 더 궁금한 사항은 없는 지 여쭤보겠습니다.
- 친절한 전화응대를 위해 직원교육 및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님이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 전시장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보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님이 처리하실 수 있는 다양한 업무를 계속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 인터넷 질의 사항 중 관리자 이메일로 접수된 사항에 대해서는 질의일로부터 1영업일 이내 답변을 원칙으로 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처리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도 처리 과정과 처리시한을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 저희 과학관에서 불만족,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
담당부서에서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불편사항 조치 (불편사항,연락처,비고) 불편사항 연락처 비고 주차·매표·편의시설 등이 불편하십니까? 02-3677-1363 운영지원과 전시장 운영요원 등에 의견이 있으십니까? 02-3677-1373 전시총괄과 교육동 과학교육에 의견이 있으십니까? 02-3677-1454 교육문화과 과학문화공연 및 문화시설 대관이 궁금하십니까? 02-3677-1456 교육문화과 홈페이지 이용 등이 불편하십니까? 02-3677-1322 홍보협력과 기타 과학관에 관한 의견이 있으십니까? 02-3677-1313 경영기획과 - 주소 - (13817) 경기도 과천시 상하벌로 110 국립과천과학관
- 홈페이지 - www.sciencecenter.go.kr
- 블로그 - http://nsm2010.blog.me/
- 트위터 - @scientorium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scientorium
- 해당 불만족 및 불편사항에 대해 공식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3영업일 이내 그 결과를 직접 알려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한 직원은 재교육하고, 잘못한 경우에는 사과문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서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외부기관 또는 자체조사를 통해, 고객면접 및 설문조사 등의 방법으로 객관적인 고객만족도 조사를 1년에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는 홈페이지 및 관내 게시판에 한달 이상 게시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본 고객서비스 헌장을 이행하지 못한 것을 지적해 주신 고객님께는 저희 관련 규정에 따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2024년 상반기 평가 결과
구분 | 세부평가항목 | 평균 |
---|---|---|
전시환경 | 전시교육문화 프로그램의 흥미도 제고 | 91.7 |
전시교육문화 프로그램의 다양성 | 100.0 | |
관람이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 98.3 | |
소계 | 96.7 | |
전문성 | 전시교육문화 프로그램 내용의 정확성 | 98.3 |
전시교육문화 프로그램의 유익성 | 98.3 | |
전시교육문화 프로그램 분야별 전문성 | 96.7 | |
소계 | 97.8 | |
편의제고 | 과학관 진입안내 및 접근 편의성 | 95.0 |
과학관 홈페이지의 접속 편의성 | 96.7 | |
과학관 프로그램 및 시설의 홍보도 | 95.0 | |
소계 | 95.6 | |
의견환류 | 고객만족도에 대한 점검실태 | 98.3 |
이행표준 평가결과에 대한 조치실태 | 96.7 | |
의견제출, 신고 등에 대한 후속조치 실태 | 96.7 | |
소계 | 97.2 | |
봉사헌신 | 전화문의 시 담당직원의 통화태도 및 안내의 적극성 | 93.3 |
전시관 직원의 관람안내 태도 및 안내의 적극성 | 91.7 | |
사무실 방문 시 직원의 응대 태도(신속성 등) | 96.7 | |
소계 | 93.9 | |
총계 | 9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