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소개정보통신인증센터 정보보호교육원은 2020년 최우수훈련기관에 선정되었습니다.

2025년 [가을학기] 취소(환불), 교육신청 유의 사항 및 기타 세부안내
  • 작성일 2025-08-10
  • 조회수 572
  • 작성자 운영자2

 

3. 가을학기 취소(환불), 교육신청 유의 사항 및 기타 세부안내

 

2025년 가을학기 취소(환불)

 

교육신청 기간에는 교육관 학습관리 시스템(LMS) 마이페이지 [개인교육 신청내역] 에서 취소(환불)

교육신청 기간 후에는 교육비 반환 신청서, 통장(계좌)사본 제출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 sunf0628@korea.kr ) (문의 : 02-3677-1585)

   • 제출서류 : 1. 교육비 반환 신청서(첨부파일 다운)     2. 환불받을 통장(계좌)사본     3. 증빙서류(환불사유 , 번에 해당하는 경우)

   • 환불사유

     ① 교육생이 교육 수강 포기 의사를 표시한 경우

     ② 직계 존속 · 비속의 사망, 본인이 의사 진단에 따라 입원치료가 필요하거나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감염병 환자로

         확인되어 교육 수강을 계속할 수 없게 된 경우

     ③ 천재지변 등 부득이 교육 수강을 계속할 수 없게 된 경우

총교육 운영 기간의 1/2이 지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 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 과학교육 및 과학문화행사 운영 규정에 따른 환불규정(클릭) 참고

환불사유 번에 해당하는 경우 <이미 진행된(지난) 차시 +1차시(취소수수료)>에 해당하는 교육비를 공제한 금액이 환불 됩니다.

 

환불사유 발생시점

<2025년 가을학기> 환불서류 접수일

환불 금액

일반회원

연간회원

다자녀

교육신청 기간

8.27.() ~ 8.28.() 23:00까지

납부한 교육비 전액 환불

150,000

120,000

135,000

1차시 수업 전

9/6

8.29()~9.5()

9/7

8.29()~9.6()

[ +1차시] 공제후 5차시분 환불

125,000

100,000

112,500

2차시 수업 전

9/13

9.6()~9.12()

9/14

9.7()~9.13()

[1차시 +1차시] 공제후 4차시분 환불

100,000

80,000

90,000

3차시 수업 전

9/20

9.13()~9.19()

9/21

9.14()~9.20()

[2차시 +1차시] 공제후 3차시분 환불

75,000

60,000

67,500

3차시 수업 당일

9/20()

9/21()

[3차시 +1차시] 공제후 2차시분 환불

50,000

40,000

45,000

3차시 수업 후 ~

9/21() ~ 10/25()

9/22() ~ 10/26()

환불 불가

 

 

교육신청 유의 사항 및 기타 세부안내

 

1. 회원가입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

온라인회원(무료) 가입 (필수)

   • 초등학생 이상 : 14세 미만 회원 가입하기 , 일반 회원 가입하기

   • 미취학 아동 : 학부모 이름으 회원가입(아이디)마이페이지개인정보가족정보 미취학 아동 가족추가

 

연간회원(유료) 가입 및 전환 (선택)

   • 초등학생 이 :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마이페이지개인정보연간회원 메뉴 접속 수강생(학생)이름 선택 연간회원 결제 및 가입

   • 미취학 아동 : 미취학 아동과 가족회원으로 함께 등록된 부모님이 연간회원이면 연간회원 혜택 적용

   ※ 미취학 아동은 상설전시관 입장이 무료이기 때문에 가족회원인 부모님이 연간회원이면 교육비 할인 혜택 적용

   ※ 모님(아이디, 연간회원) / 미취학 아(아이디, 일반회원) : 각자 아이디가 있을경우 연간회원 혜택 미적용

 

 [ 미취학 아동 연간회원 교육비 할인 혜택 예시 ]

 미취학 아동은 가족회원인 보호자(성인)가 연간회원인 경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족회원일 경우 : 미취학 아동(일반회원)+가족회원인 모(연간회원) = 교육비 할인혜택 적용, 한 프로그램당 한번만 적용

 ㉯ 가족회원이 아닌 경우 : 연간회원 혜택 미적용

     LMS에서 (부모님 아이디) 로그인 후 가족회원 클릭 하여 미취학 아동이 가족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꼭 확인 하세요!

 

 ㉰ 겨울방학 수업 신청시 예비초1미취학 아동(일반회원)+가족회원인 부모님(연간회원)=연간회원 혜택 적용, 미취학 아동명으로 교육신청

 ※ 봄학기 수업 신청부터는 초 1학년 학생 본인이 연간회원이어야 혜택 적용

 ※ 올해 초 1학년 입학하는 자녀를 둔 연간회원은 초등학생 본인으로 연간회원 양도 및 가입 바랍니다. (연간회원센터 02-3677-1551)

 

 

    • 연간회원 환불신청 시에는 연간회원센터(02-3677-1551)로 전화하셔서 '회원제 변경'을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 연간회비의 환불은 과학관이 인정하거나, 별도로 정한기간(회비납부 7일이내)에만 가능하며, 회비납부 7일 이내라도 회원혜택을 받은

       이후에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과학관 홈페이지 이용안내 관람안내 연간회원(클릭) 참고

 

 

2. 교육신청 (교육관 학습관리 시스템_LMS) 유의 사항

    ● 교육관 학습관리 시스템(LMS)에서의 모든 교육은 학생(아동) 이름으로 신청 합니다. 학생마다 학습 이력을 저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또는 방법으로 교육신청  

         과학관 학생 본인 아이디로 LMS 로그인 신청서 작성 교육신청   

         과학관 부모님 아이디로 LMS 로그인          부모님 이름 교육신청 안됩니다.

            → 가족회원 클릭 팝업창에서 학생(아동) 이름 로그인 신청서 작성 교육신청

               → 가족회원 클릭 팝업창에서 미취학 아동 이름 로그인 신청서 작성 교육신청

 

    ○ 교육관 학습관리 시스템(LMS) 로그인 후 30분동안 화면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 대상은 해당연도 나이 및 학년으로 표시되며 대상 나이에 맞게 신청, 대상 학년이 아닌 신청자는 수강이 취소되며 환불 규정에 따라 환불처리

    ○ 중복신청 되지 않도록 수업 시간과 과목을 꼭 확인하세요. (수업 시간이 동일한 경우, 반만 다른 같은 수업을 신청하는 경우)

    ○ 수강생의 휴대 전화번호를 안내 문 수신 가능한(부모님) 번호로 변경(예약, 수업안내, 결제 등 중요정보 문자 발송)

        과학관 홈페이지 마이페이지개인정보, 가족정보본인 및 가족 전화번호 수정교육신청 전 LMS 재로그인(수정된 정보 반영)

    ○ 교육신청 완료 후에는 아이디(ID) · 수강생명 · 반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 연간회원은 정원의 60% 우선접수 합니다.

    ○ 연간회원 가입은 교육신청일 전일 가입을 권장합니다. 교육신청 당일 가입시 회원 정보가 실시간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간회원 가입 후 LMS에서 재로그인한 후 연간회원 정보가 반영되었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 연간회원 혜택은 초등학생 (본인)이 연간회원이고, 미취학 아동은 가족회원으로 함께 등록된 (부모님)이 연간회원 이면 적용됩니다.

        (해당 수업일 기준 나이로 신청, 혜택 적용)

    ○ 교육신청 이후 일반회원에서 연간회원 가입전환 시 교육비 할인 혜택 불가

    ○ 교육신청 이후 연간회원 환불 시 예약 중인 과목 모두 취소

    ○ 연간회원, 일반회원 수강생 잘못 선택시 예약 취소 후 신규 예약&결제 해야 합니다.

    ○ 교육 최소 인원 미달 반은 폐강되며 추후 별도 공지를 통하여 추가 접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기타 유의 사항

    ○ 수업은 교육신청 수강생 이외에는 참여할 수 없으며, 수강증은 양도할 수 없습니다.

    ○ 수업은 반을 변경(오전반 오후반)하여 들을 수 없습니다. 또한 기수 및 차시별 교차 수강은 할 수 없습니다.

    ○ 결석으로 인한 보강 및 재료 지급은 하지 않습니다.

    ○ 일부 수업(창작&SW과정)의 교구는 수업 후 수강생에게 지급되지 않습니다.

    ○ 수업 분위기를 저해하는 학생은 수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수강료는 환불규정에 근거하여 환불 됩니다.

    ○ 강의 일정 및 강사는 교육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과학관은 개인 소지품 분실에 대한 책임이 없습니다. 개인물품 관리에 주의 바랍니다.

 
 

4. 교육비 면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및 한부모가족지원법의 지원 대상자,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은 교육비 면제가 가능합니다.

    교육 신청 시 교육비의 면제 혹은 할인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방법 : 교육신청 교육비 결제완료 후 증빙서류 이메일 제출* (sunf0628@korea.kr) 담당자 확인 교육비 환불처리

    * 제출서류 : 교육비 반환 신청서(각 개인교육 공지 게시글 붙임 참고)  환불 받을 통장(계좌)사본  면제 증빙서류(학생기준)

 
 

5. 다자녀가정 (교육비 10% 할인)

신청방법 : 교육신청 교육비 결제완료 후 증빙서류 이메일 제출* (sunf0628@korea.kr) 담당자 확인 다자녀할인 차액 환불

    * 제출서류 : 교육비 반환 신청서(해당교육 공지 붙임 참고)     환불 받을 통장(계좌)사본

                    ③ 다자녀 증빙서류 (개인정보 비공개 후 첨부 : 다자녀카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연간회원 할인과 중복 할인 되지 않습니다.

다자녀 할인 서류 제출 및 환불 신청 기간은  교육 기간 내 입니다

 
 

6. 수료증 발급

과천과학관 교육과정의 수료기준(교육과정의 80%이상 출석)을 충족한 수강생은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종료 후 수료일 경우 : LMS 마이페이지교육수강 내역수업 선택수료증 발급 탭으로 가기만족도 조사수료증 출력

교육종료 후 미수료일 경우 : 수료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 수료증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7. 수업 중 학부모 대기 장소

원활한 수업 진행과 정숙한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부득이 학부모님의 교육관 3층 복도 및 강의실 출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대기하실 장소로는 교육관 1, 3층 복도 대기석 또는 상설전시관(유료매표 입장)을 이용해 주세요.

교육관 내에서는 음식물 취식을 금지하고 있으며, 과학관 내 식음 공간은 푸드코트 · 과학카페(상설전시관 2, 유료매표 입장), 편의점 등이

    있습니다. 학부모 대기 공간이 물리적으로 부족하오니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학부모님의 많은 협조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8. 주차

교육당일 1회 혜택(평일 무료, 주말 · 공휴일 50% 할인)

유인정산소 직원에게 수강증 제시 (1차시는 첫 수업 안내 문자로 대체) 후 입차

무인정산기를 통해 입차하실 경우 주차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경승용차 할인 등과 중복 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9. 교육장소 오시는 길

교육관 출입구가 별도로 있으므로 상설전시관을 통해서 교육관으로 오실 수 없습니다. 상설전시관 매표 없이 교육관 3(강의실)으로 오세요.

지하철 4호선(대공원역 6번출구) 이용시 중앙의 상설전시관 입구 외부 왼쪽방향 1층 교육관 입구 엘리베이터 이용 3(강의실) 이동

차량 이용시 제1출입구, 2출입구 유인정산소 통과 후 서주차장 이용 1층 교육관 입구 엘리베이터 이용 3(강의실) 이동

    (2출입구 유인정산소 통과 후 주차1(서주차장)을 이용하시면 교육관 입구와 가깝습니다.)

상설전시관 이용시 유료매표 후 이용 가능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교육관 학습관리 시스템(LMS) 찾아오시는 길 약도를 참고(클릭)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