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다양한 경험과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과천과학관이 여러분과 발걸음을 함께합니다. 청소년 자원 봉사활동은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과 인성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이 속한 사회에 참여하여 책임을 실천하는 중요한 기회가 되고 있어요. 3월 2일부터(9일간) 과천과학관에선 과학을 사랑하고 봉사에 열정이 넘치는 수도권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과학봉사 서포터즈를 모집합니다. 과학관 내․외에서 진행되는 과학문화행사와 특별기획전에서 전시물 해설과 체험물 작동 등의 활동은 물론 다양한 온라인 소통채널(SNS)로 생생한 현장 소식을 전달하는 등 과학문화 확산에 연결 고리가 될 예정인데요.
과학봉사 서포터즈는 2017년 4월부터 11월까지 총 8개월간 활동할 예정이며, 자원봉사 실적과 시간을 등록할 수 있고, 더불어 우수한 활동을 펼친 서포터즈들에게는 상장도 수여할 계획이랍니다.
과학을 사랑하는 청소년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과천과학관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중앙홀 입구,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하고 과학관을 소개하는 웰컴 보드를 만나보세요. 살아있는 꽃과 나비가 과학의 문을 활짝 열어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손끝에서 펼쳐지는 전시관 이야기를 시작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나비와 꽃의 생명력이 여러분이 이룰 수 있는 일과 잠재력, 발견과 희망, 혁신을 담아 과천과학관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을 전달합니다. 후원 활동은 여러분이 과학대중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한데요. 웰컴보드에선 미래의 과학자를 꿈꾸는 꿈나무들을 위해 큰 사랑을 베풀어 주시는 후원자 분들의 명단도 만나보실 수 있어요. 여러분들이 후원해 주신 후원금은 산간도서지역, 사회배려계층,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미래과학자 희망캠프”에 운영될 예정이며 소외계층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워줄 것입니다.
과학은 인류를 포함한 모든 생명과 우주가 더불어 잘 살아갈 수 있는 희망의 길이죠. 모두가 참여하는 과학대중화로 우리는 우리 모두가 꿈꾸는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꿈꾸는 새로운 미래를 여는 과학문화 확산의 길에 여러분 모두 함께해 주세요!
내 아이의 교육과 색다른 과학체험을 위해 이야기하는 학부모 자문단은 작년 6월 17일 출범한 이후 과학관의 사업 및 프로그램을 매월 1~2회씩 직접 참여해 보고 자문단 공식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며 활동 중에 있는데요. 지난달 7일, 정기 회의가 개최되었고 과천과학관 임원진을 비롯한 사업 담당자와 학부모 자문단 등 총 30명이 한 자리에 모여 자리를 빛내주셨어요.
학부모 자문단은 과학관 프로그램 개발과 개선 사항을 위해 각자의 의견을 발표하고 과학관 주요 정책에 대한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는데요.
먼저 다양한 연령대가 이용할 수 있는 천문프로그램 마련에 대한 자문단 제안이 있었고, 이에 과학관은 향후 가족 및 성인 위주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이용 연령 폭을 넓힐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과학관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과 학부모 아카데미, 자연사관 리모델링 추진 등의 안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답니다.
과천과학관은 앞으로 학부모님들의 실질적 조언을 적극 반영하여 더욱 풍성한 과학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미래를 상상하며 행복을 주는 과천과학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과학기관으로서 앞장설 것입니다. 과학전시교육 학부모자문단, 여러분의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